1. 톰캣의 ROOT 변경 및 웹애플리케이션 환경의 설정


실질적인 웹에서 작동환경을 서버에서 구성하려면 설정을 해줘야 하는데 대개는 아래와 같이 톰캣이 설치된 폴더의 밑에
구성된다.
그래도 상관없지만 왠지 모양새가 좋지않다.
웹 애플리케이션의 위치를 한번 옮겨보자.



'webapps\ROOT\index.jsp'가 있다.

우선 conf 아래의 server.xml 파일을 확인해 본다.


열어보면..

위와같이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해 볼수 있다.
※ 통상적으로 개발과정에서는 계속해서 내용을 변경해줘야하기 때문에 <Context reloadable="true">로 설정해주고 개발
    이 끝나고 실질적인 웹 서비스가 시작되면 "false"로 값을 변경해 준다.
 

이제 웹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될 위치를 옮겨보자.

이클립스에서 작업환경을 만들게 되면 보통 'workspace'로 만들게 되는데 그쪽으로 옮겨보겠다.

우선 위와같이 'workspace\ROOT' 폴더를 만든 뒤 'index.jsp'를 하나 만든다.
내용은 대충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 page contentType="text/html;charset=euc-kr" %>

<html>
  <body>
    test
  </body>
</html>



'server.xml'파일의 내용을 위와같이 새로 바뀐 위치로 정해준다.

이클립스에서 메뉴의 'File ->Import -> General -> Existing Project into Workspace' 기존 프로젝트를 불러오거나
'File -> New ->Other -> Web -> Dynamic Web Project'로 새 프로젝트를 만들면 자동적으로 WEB-INF가 생성이 된다.

이제 인터넷익스플로어에서 'http:localhost:8090/'라고 입력해 본다.

아까 작성했던 index.jsp가 실행되었다.


2. 가상호스트명 사용법

'본인의 톰캣이 설치된 폴더\conf\server.xml' 을 연다.


박스처리된 영역을 위와같이 자신이 사용하고 싶은 가상의 도메인명으로 고쳐준다

그리고 'C:\WINDOWS\system32\drivers\etc' 로 들어가서 'hosts'라는 파일을 연다.

'localhost'를 지우고 server.xml에서 바꿔준 가상도메인명으로 고쳐준다.

인터넷익스플로어 주소창에 'http://www.testing.com:8090'을 입력한다.

위와 같이 나오면 성공!


3. 톰캣서버를 실행할 때 생기는 문제점

1~2번 처럼 작업 환경을 바꿔주면 아래와 같은 경고메시지가 뜨는 경우가 있다.
기존의 톰캣에 설치된 webapps 환경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경고는 경고일뿐 작동하는데는 문제가 없다.


그래도 보기 싫으니 고쳐주는게 좋겠다.

대부분은 server.xml을 본문처럼 제대로 수정해 줬는데도 문제가 생긴다면..
일단 도스창(cmd)에서 Ctrl + c 해준 후 톰캣 서비스를 중지시킨 뒤 창을 닫아준다.
그리고 새로 도스창을 열어 톰캣서버를 실행해 주면 거의 해결이 된다.


제대로 실행이 됐다면 'work' 내의 카탈리나 서비스 안에 자동으로 생성된다.

그래도 안될경우에는 'webapps'안의 내용을 지워주거나 기존의 localhost 관련 폴더를 모조리 삭제해준다.
(물론 백업은 해두고 나서 지워준다)

'course > 개발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egov] maven 업데이트시 진행이 안될 때  (0) 2012.05.15
[펌] was와 web의 차이점  (1) 2012.02.11
Tomcat 설정  (1) 2012.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