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케이스를 바꿨는데.. 이상하게 피규어를 모으기 시작했다.
유리 케이스 안쪽에 넣을 피규어를 살려고 검색하다 보니 너무 많이 사버렸다.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한 건 몇 번 되지 않아 한국 쇼핑몰 정도로 생각하고 구매를 시도했는데.. 물건이 누락되어 왔다.
주문은 한번 했는데 배송을 2번으로 나눠서 보내줬고.. 문제가 생긴 건 2번째 배송이었다.
한달만에 선물 받는 기분으로 받았는데 포장지가 너무 작은 것 같았다.. 좀 더 커야 할 텐데??
그래서 열어보니 드래곤볼의 인조인간 18호 한 개만 완충제에 쌓여있었다.
화가 나는 건 통관서류에는 2개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실제로 도착한 물품은 하나라는 것.
게다가 해당 샵을 운영하는 사람이 가게를 닫았는지 가게도 없어졌다... ㅎ
그래서 보내달라고 할 수도 없고..
일단은 못 받은 물건에 대한 환불을 진행했다.
A. 증거 수집..
이게 정말 짜증이 나는 건.. '안 받은 걸 안 받았다고 어떻게 증명하는 거냐'라는 거다.
그런데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환불을 요청할 때 보면, 증거를 제출하라고 메시지가 뜬다.
일단 증거수집을 위해 관세청 들어가서 통관서류를 모두 캡처했다.
1. 관세청 통관서류 체크(여기 사진에는 모자이크 했지만.. 제출할 서류에는 모자이크 하면 안 된다.)
1-1. 검색에 '관세청 유니패스' 또는 https://unipass.customs.go.kr/csp/index.do 주소창에 입력한다.
- 정보조회 -> 통관물류정보 -> 수입화물 진행정보 순으로 클릭.
1-2. 정보 입력과 인증.
- 해외직구 통관정보조회 -> 정보 입력(통관 번호나 주민번호 중 택 1) 후 인증.
- 인증은 공인인증서로 한다.
1-3. 통관 내역 확인.
- 여기서 구체적인 통관물품의 개수나 내용 등을 확인 가능하다.
1-4. 통관서류에서 수량과 무게 등이 있는 부분을 캡처해서 표시해준다.
- 보다시피 물건은 2개인데 무게가 0.3kg밖에 안 나간다.
* 관세청 증거 수집 완료 *
2. 배송된 패키지 증거사진 촬영.
- 보내온 패키지의 포장과 물품 사진에 원래 왔어야 할 물건의 이미지를 쇼핑 창에서 캡처해서 붙여주고 코멘트도 달아줬다(화물 번호와 발송자의 정보가 보이게 찍어야 한다).
- 패키지의 크기가 애매하다 싶으면 여기에 보내준 뽁뽁이 사진까지 추가하면 충분히 볼륨을 설명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함.
- 줄자 등으로 크기를 표시하거나, 무게를 달아서 사진으로 올리면 더 좋을 듯..
* 사진 증거 수집 완료 *
B. 알리익스프레스에 환불 요청
1. 주문번호 옆의 'View Detail'을 선택해 준다.
2. 환불받을 상품 옆의 'Open Dispute'버튼을 선택한다.
- 경고창이 뜨는데 클릭~
3. 이슈를 등록한다.
4. 내용을 등록한다.
5. 내용이나 사진, 동영상 등의 증거(?)를 등록한다.
- Cancel Dispute는 분쟁을 취소할 때, Upload Evidence는 사진이나 동영상 첨부할 때..
- 주의할 점은
a. 내용을 등록할 때 이전 내용이 남아있으므로 지우고 입력한다.
b. 동영상과 사진을 넣는 부분이 다르므로 구분해서 올릴 것.
6. 진행사항.
- 진행과정
- 중간에 내용을 지우지 않고 등록했더니 같은 내용이 중복해서 들어갔다.(주의)
- 위에 수집한 사진과 이런 이유로 환불을 원한다는 내용을 적어서 올렸다.
- 아랫부분에 가격을 수정하여 추가한 부분이 보인다.
6. 환불완료.
- 알리익스프레스 측에서 셀러가 제시한 가격에 동의하느냐는 메시지가 왔다.
- '동의'한다는 답변을 하고 셀러도 동의하면 환불이 완료된다.
- 사용중인 카카오페이에서 알리익스프레스 측에서 돈이 입금되었고, 당시에 받은 포인트는 차감되었다.
* 환불 완료 *
C.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물건 구입할 때.
1. 주문하고 결제 전까지만 진행해서 결제화면(나는 카카오페이를 이용)이 뜨면 취소시킨다.(결제 X)
2. 해당 샵의 셀러에게 지금 오더번호 XXXXX로 주문했고 결제 전인데, 주문한 물건이 모두 있고, 보내줄 수 있냐고 먼저 문의한다.
3. 만약 특정 물건이 없다고 하면 다시 주문한다고 얘기하고 오더를 취소한 후, 물건을 바꾸던가 없는 물건만 빼고 다시 재 주문한다.
D. 중국에서 배송 온 물건 증거 남기기.
1. 중국에서 물건 살때는 우선 패키지의 보낸 사람 정보를 사진으로 찍는다.
2. 동영상을 켜고 외부 포장을 뜯기 시작한다.
3. 물건을 꺼내면서 one, two, three... 등 숫자를 세고, 물건별로 상세히 찍어서 혹시 있을 누락이나 파손의 증거를 남긴다.
4. 진짜 별짓을 다한다..
* 중국 직구 하면서 느낀 문제점
지금까지 20회 정도 주문에 11회의 배송이 있었고, 그중 6회 정도에 문제가 있었다.
아직도 오고있는 물건이 있거나 배송 출발조차 하지 않은 주문도 있으니 더 늘어날 듯..
너무 어처구니가 없어서 일단 배송되어 온 것 중 문제 횟수를 정리해 봤다.
같은 판매자에게서 중복해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 구성품 누락 1건.(그러려니...)
- 파손된 부분이 작거나 부분적인 불량.(너무 많음..)
- 심하게 파손된 물건 배송 3건.(2건 피규어라 퍼티 등의 접착제로 자가 수리, 1건은 기능에 문제가 없어서 그냥 사용.)
- 다른 물건 배송 1건.(판매자가 실수를 빠르게 인정하고 물건 값 빼줌)
- 물품 누락 3건.(1건 환불, 1건 진행 중, 1건 배송 후 10일이 지나야 만 이슈를 제기 가능해서 대기 중..)
- 판매자의 일방적인 배송 취소 1건.(환불 진행 중)
- 상품의 상태나 포장 등의 문제는 별개로, 일단 주문한 물품이 모두 배송되어 온 경우 7건.
(정말 안 빼먹고 와준 것만 해도 감사한다..)
- 상품의 카탈로그와 물품이 일부 또는 많이 다른 경우.(상품 별로 봤을 때 전체의 절반 이상..)
모든 판매자가 그런건 아니었지만..
특정 품목을 다루는 판매자에게 유독 문제가 많은 것 같다.(체감상 2명중 1명..)
일반적인 공산품이나 도구 등을 구입할때는 별다른 문제가 없었다.
배송도 10일을 넘기지 않았고, 물건도 깔끔하게 도착했었다..
그 특정 물품의 판매자들만 유독 양아치가 많은 걸까..?
// 처음에는 분쟁 내역 사진의 위부분에 적은 내용처럼 안 받은 물건을 어떻게 안 받았다고 증명하냐고 셀러에게 물어보라고 적었다가, 마음 바꿔먹고 증거를 수집했다.
// 진짜 두번 세번 손 가지 않게 빼박 증거로 환불을 요청했더니, 판매자에게서 바로 연락이 왔다.
// 물품 누락 3번째는.. 웬일로 물건이 빨리 왔나 했는데 3개 중 한 개만 왔고, 그것마저도 포장 훼손 및 파손되어 왔다..
'jethihmm > journ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하면서 좋은 점.. (0) | 2021.09.14 |
---|---|
인터넷에서 본 문제.. (0) | 2021.02.18 |
은하철도 999 (0) | 2021.02.07 |